나의 애마 그랜저의 세타엔진2에 이상 징후가 발생하여 안전이 우려되어 신속한 점검을 받아야 하겠다는 마음으로 대전에 예약센터에 연락한 결과 대전 업체들은 2~3개월 이후나 점검이 가능한 실정이라 어쩔수 없이 인근 세종시 연서면에 위치한 업체로 점검을 신청하였다.
몇일후 문제가 된 그랜저에 장착된 세타2 엔진의 이상 징후(엔진오일 과다 감소, 냉간시 엔진소음 발생, 장거리 주행간 순간순간 파워 감소, 연기통에 검은 매연 형성)에 대해 확인 점검을 받기 위해 예약된 블루핸즈 세종지점을 방문하여 차량을 주차시키고 접수시켰다.
그리고 다음날 아침 일찍 출근시간전에 정비업소를 다시 방문하여 고객실에서 커피한잔을 마시며 비치된 인터넷 PC, TV, 책자, 홍보책자 등을 둘러본후 출근시간에 맞추어 엔진니어들의 아침 체조와 조회 등을 지켰 보면서 조직적으로 움직이는 모습에 다소 믿음이 느껴졌다.
엔진니어들은 조회를 마치고 접수실(행정실)로 가서 각자 임무를 부여 받아 해당 일자리로 갔고 이어 내 차량 엔진 점검을 마친 엔진니어가 대기중인 고객실로 나를 찾아와 엔진관리와 이상에 대한 몇가지사항을 묻고 자신이 점검한 결과를 엔진에 이상이 없다고 답변해 주었다.
이에, "연기통에 묻어 있는 검은 매연을 보고 왔느냐"고 묻고( 담당 엔진니어는 "확인도 하지 않았다") "검은색 매연이 연기통에 형성된 것은 오일이 연소통으로 유입되지 않고 발생할 수 없다"며 반론을 제기시 차량 연기통의 매연을 확인하고 매연측정장비가 있는 장소로 차량을 이동시켜 매연 측정담당에게 측정을 요청하였다. 측정담당은 차량을 정지한 상태에서 시동을 걸고 매연을 측정한 결과 측정 수치가 정상으로 나와 엔진가동에 이상이 없다"는 소견을 제시하였다.
이에, 나는 다시 엔진에 이상 없는데 "어떻게 연기통에 검은 매연이 많이 묻어 날 수 있느냐, 다른 측정방법이 없느냐"며 제대로된 점검을 요구하자 매연 측정담당은 "여기는 차량에 부하를 걸어 점검 할 수 있는 장비가 없다"고 하면서 다소 불편한 모습을 보인다 (내심 장거리를 이동하여 많은 시간을 투자해서 왔는데 점검장비 시스템의 미비로 정밀검사를 받지 못한데 대해 다소 불쾌감이 느껴졌다)
엔진니어들은 이어 " 검은 매연의 발생은 평상시 이용하던 주유소와 다른 주유서에서 넣은 연료에 문제가 있거나 주행간 운전자 부의로 불완전 연소로 매연이 생길 수 가 있다"는 추가 설명을 해준다.
이에 또다시 "디젤 연료라면 수긍하겠지만가솔린 연료에서 검은색의 매연이 연기통에 형성된다는 것은 말이 안되며 가짜 시중에 유통된 바 있는 솔벤트도 주행간 노킹현상이나 파워 감소는 발행할 수 있어도 검은색의 매연이 발생하지 않는다"고 반론을 제기하자
담당 엔진니어는 내 의견에 수긍이 가는지 다시 차량엔진오일 교환시기를 묻고 오일수준 체크를 한후 교환시기에 비해 오일 감소량이 많은 것을 보니 엔진오일에 의한 매연이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되니 평소 이용하던서비스센터와 협조하여 대전 소재 전문업체에서 다시 점검을 받아 보기 바란다며 점검 소견을 제시하였다.
세종지점이 업소의 시설이 우수하고 조직적인 시스템과 엔진니어들이 친절도가 높으나 아직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기술력과 설명력은 미흡함이 느껴진다. 세종지점은 더 낳은 발전을 기대해본다.
'세상살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말의 습관 (0) | 2021.01.31 |
---|---|
코로나 -19시대 삶의 변화와 예측 (0) | 2020.11.25 |
늘사랑 교회담임목사 새로운 역사를 쓰다 (0) | 2020.10.04 |
인술 (0) | 2020.10.04 |
옆집 부동산 중개소 아줌마 인생 (0) | 2019.09.25 |